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63 - 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휘트니스산업체의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쟁상황, 시장 변화 그리고 기술적 변화 등의 상황변인을 매개변인으로 포함하여 그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휘트니스센터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전국의 400개의 센터를 단순 무작위 추출로 표집하여 해당 스포츠휘트니스센터의 마케팅 담당 매니저를 핵심정보자로 활용하였다. 우편설문 결과, 341부의 설문지가 최종 회수되었으며 그중 303부만이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는 시장지향성 설문지(MKTOR, Narver & Slater, 1990)와 조직성과 설문지(Homburg, Hoyer & Fassnacht, 2002) 그리고 상황변수 설문지 (Subramanian & Gopalakrishma, 2001)를 내용타당도, 탐색적 요인분석 그리고 신뢰도검증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계층적 희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휘트니스산업체의 시장지향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시장지향성의 하부요인 중 조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변인으로는 조직 내 협응 변인이었다. 둘째, 상황변수 중에서 시장변화와 경쟁상황은 스포츠휘트니스센터의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스포츠휘트니스산업체가 시장지향성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현장적 제언과 차후연구 제언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분석
Ⅵ.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