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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63 - 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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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정된 심리적 지속모델을 이용하여 K-리그 서포터즈 커뮤니티의 브랜드 충성도 발전 과정을 검증하는 데 있었다. 2006년도 한국프로축구리그에 참여한 팀 서포터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총 400부의 설문이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14개 서포터즈 커뮤니티로 부터 회수되어 불충실한 설문 36을 제외한 364부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20과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및 모형검증이 조사되었다. SEM을 통해 획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상호작용을(팀 자부심, 팀 이미지, 사무국, 감독, 경기 결과 및 내용, 전통) 통해 매력에 대한 팀 연관은 팀 충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매력의 결과로서 팀 연관계수(팀 자부심, 팀 이미지, 사무국, 경기 결과 및 내용, 전통)는 팀 브랜드 애착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애착과정은 팀 브랜드 충성과정을 중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징적, 정서적, 그리고 기능적 의미가 서포터즈 커뮤니티와 연관된 혜택과 속성에 부합될 때 좀 더 큰 팀 브랜드 충성도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관계 모형 및 연구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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