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익기 (경희대학교) 양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67 - 7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자골프선수의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속성들에 의해 소비자는 국내 여자골프선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어떤 선수들이 동질적으로 인식되고 있는지를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이미지 속성에 따라 국내 여자골프선수간의 위치를 파악하여 작성하과 한다. 이는 국내 여자골프선수들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이미지를 정확하게 소구하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차별화와 경쟁적 우위의 획득을 위한 기업의 인도스먼트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조사대상은 새로운 소비집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대학생 집단 중 연구자의 편의에 따라 200명을 선정하였으며 이 중 187 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국내 여자골프선수는 비교적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선수들을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이미지 속성 변인의 신뢰도 계수는 α=.804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응답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유사성 거리에 기초하여 인도스먼트 전략을 위한 포지셔닝 맴을 도출하였다. 분석방법은 MDS의 방법 중 PROXCAL분석기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스트레스 값이 0에 가깝게 나타나 본 자료의 적합도는 거의 완벽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박세리와 김미현이 유사한 집단으로 나타났고 미셀위와 안시현은 다소 거리가 멀게 나타났다.
회귀분석을 통한 속성벡터의 값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신뢰와 신용 등의 요인에서 박세리가 가장 높게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섹시함과 세련됨 등의 요인에서는 미셀 위가 가장 높게 포지셔닝하고 있었다. 또한 우아함과 매력적임 등의 요인에서는 안시현이 가장 높게 포지셔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국내 여자골프선수의 이미지 속성에 따라 기업에서는 제품과 기업이미지에 적합한 인도스먼트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를 보다 가치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관리를 추진하여 브랜드가 지니는 힘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