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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07 - 2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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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포츠브랜드의 이미지속성을 이용하여 스포츠브랜드 세분시장별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브랜드를 세분시장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새로운 구매집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대학생 집단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07년 4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경기도 지역의 K대학과 S대학의 학생 중 연구자의 편의에 따라서 응답자를 선정하였으며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에 의해 응답을 유도하였다.
조사대상을 대학생 집단으로 선정한 이유는 새로운 소비집단으로 대학생이 각광받고 있는 현실이고 기존 세대들과 비교하여 주로 자기 자신만을 위해 소득을 사용함으로 이들이 기업에게 주는 전략적 의미는 스포츠브랜드의 시장을 세분시장으로 분류하기에 절대적 매력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브랜드의 이미지속성에 따라서 각각의 스포츠브랜드의 순위를 살펴보면 가격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리복> 필라> 아식스> 엄브로> 험멜> 르까프> 프로스펙스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가격요인에서는 프로스펙스> 르까프> 험멜> 엄브로> 아식스> 필라> 리복> 푸마> 아디다스> 나이키의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스포츠브랜드의 이미지속성에 따른 선호도가 비교적 낮은 스포츠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유사성 거리가 높은 집단군은 경쟁관계 높은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을 증가시켜 자사 브랜드를 보다 가치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지속적으로 브랜드의 관리를 추진하여 브랜드가 지니는 힘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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