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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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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 용품 브랜드들이 스포츠 3.0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붓스트랩 BC법을 적용하여 브랜드 3I 모델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3i 모델을 중심으로 브랜드 신뢰와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는 한편, 스포츠 3.0 시대에서 요구되는 브랜드 3i 모델의 중요성과 미래지향적인 브랜드 전략적 수립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따라서 스포츠 용품 브랜드를 구매 경험한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18년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조사를 수행했으며, 총 407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했다. 자료처리는 SPSS(21.0)과 AMOS(20.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해 빈도분석과 신뢰도의 내적일관성과 타당도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또한 요인들 간의 관계와 방향성을 검증하는 상관분석을 실시했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붓스트랩 BC법을 적용해 브랜드 3I 모델 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했다. 분석결과 첫째, 스포츠 용품 브랜드 3i 모델이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신뢰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용품 브랜드 3i 모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용품 브랜드 3i 모델과 충성도 간의 브랜드 신뢰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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