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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75 - 28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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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특산물은 특산물 포장 스스로의 경쟁력을 형성 하여야 하며, 자체 지역 브랜드를 구축하고 포장재료 및 구조의 개발로 대표적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자는 2007년 농림부 선정 8개 우수 쌀브랜드를 중심으로 실질적 쌀구매 계층인 30대 소비자 93명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첫 번째,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에 관한 빈도를 이미지 분포도로 나타내었다. 그 결과, 4개 쌀의 전반적인 이미지 포지셔닝은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또한, 형용사 평가 항목 중 빈도수가 높은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포지셔닝 된 쌀브랜드도 조사되었다.두 번째,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각의 브랜드마다 4~5개 요인으로 집약할 수 있었다. 또한, 이것을 기능위주 포지셔닝과 감성위주 포지셔닝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별 성격을 부과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각 쌀브랜드에 대한 응답자 집단을 나누어서 요인별로 세분화 한 뒤 디자인 마케팅을 실시 한다면 한정된 자원으로 표적화 시켜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저비용 고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고 추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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