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환민 (경희대학교) 정승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73 - 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포츠센터 회원들의 소비자성향과 웰니스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센터 회원의 성향을 파악하여 웰니스에 대한 기초적 자료 및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일산, 분당, 서울 등 스포츠센터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294부였으며, 설문지 중 볼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이중응답 등 본 연구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양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60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윈도우형 SPSS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스포츠센터 회원들의 웰니스 요인의 신체적, 정신적, 지적요인은 소비자성향 중 시설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센터 회원들의 웰니스 요인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요인은 소비자성향 중 상황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센터 회원들의 웰니스 요인의 신체적, 사회적요인은 소비자성향 중 촉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센터 회원들의 웰니스 요인의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정서적요인은 소비자성향 중 비용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