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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환 (단국대학교) 김용만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03 - 1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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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심미성, 상징성, 쾌락성과 브랜드동일시, 소비자브랜드관계 및 브랜드충성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서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대학교 재학생이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500부를 표집한 후 연구에 적절치 않은 12부를 제외한 488부를 최종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2.0과 AMOS 4.0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의 심미성과 쾌락성은 브랜드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징성은 브랜드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동일시는 소비자-브랜드관계의 행동적 차원, 신념적 차원 그리고 감정적 차원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동일시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브랜드관계의 행동적 차원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념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의 심미성과 상징성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쾌락성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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