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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순 (세종대학교) 호지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95 - 107 (13page)
DOI
10.21298/IJTHR.2017.06.31.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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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들의 음식관광과 관련하여 한국방문의도에 대한 행동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계획 행동이론의 선행변수 태도와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한식이미지를 추가하여 확장된 계획행동이론과 한국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았고, 나아가 한국을 방문한 경험 유무에 따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지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설문조사는 2015년 8월 10일부터 8월 31일까지 총 21일간 진행되었으며, 721부 중 총 640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STATA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방문의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한식이미지로 나타났다. 특히 한식이미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음식관광에 대한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둘째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선행변인들과 방문경험 유⋅무 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한국에 방문경험이 있는 중국인들보다 방문경험이 없는 중국인들이 주관적 규범과 한식이미지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통제는 방문경험이 있는 중국인들이 방문경험이 없는 중국인들보다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마케터에게 현지 중국인들의 한국방문 의도 및 음식관광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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