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숙 (계명대학교) 홍경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5 - 80 (16page)
DOI
10.21298/IJTHR.2017.03.31.3.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농촌관광은 대중관광과는 차별되는 행위로 고향과 농촌에 대한 향수, 시골스러운 분위기, 즐거움과 일상탈출 등 다양한 내면의 요소가 태도를 형성하고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농촌관광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농촌관광에 계획행동이론과 즐거움-각성차원을 적용하여 인지적태도와 감정, 행동의도의 관계를 조사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기본으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로부터 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여행을 준비하는 잠재관광객과 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을 대상으로 유효설문지 350부를 수령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은 빈도분석, 기술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타당도분석, 구조방정식모델링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관광을 유쾌하고 즐거운 활동으로 느끼면서, 여유롭고 단조로운 활동으로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들이 향후 행동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감정적 상태는 다양한 환경변수와 자극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농촌관광 환경과 상황을 조절할 수 있는 단서를 조작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농촌관광의 인지적 태도와 감정, 행동의도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농촌관광을 홍보할 때는 주변인과의 관계성 향상, 유대의 증진 등을 중점적으로 부각하며, 농촌관광의 유용성, 가치 등의 요소를 강조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개발과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하며, 자신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을 높이기 위해 농촌관광을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채널을 다양화하여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2343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