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영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27 - 234 (8page)
DOI
10.21184/jkeia.2017.07.11.5.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의 초저출산․고령화 현상이 더욱 심각해지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부와 사회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한계에 부딪히고 있어 문제해결을 위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인구교육이 대학생의 인구교육 및 저출산 · 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플립러닝활용 인구교육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대상은 G대학교에서 2016년 2학기 인구교육 강좌를 수강한 대학생 57명 (남 32명, 여 25명)이었으며, 1주 2시간씩 15주 동안 플립러닝 기반 인구교육을 실시하고 수업 전과 수업후 결혼과 출산 관련 인식과 수업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플립러닝 기반 인구교육의 수업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90±.80점으로 수업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또한 플립러닝 기반 인구교육은 결혼관(t=-2.46, p<.05), 남자의 이상적 결혼 연령(t=2.74, p<.01), 희망하는 자녀수(t=-4.16, p<.001)에서 수업 전과 수업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플립러닝 기반 인구교육은 학생들의 학습만족도와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었으므로 효과적인 인구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전략 수립을 위해 본 연구의 내용이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