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효영 (인덕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조성화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7 - 3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자유학기제의 미디어아트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의 문화예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분석을 진행한 뒤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유학기제의 다양한 유형에 따라 미디어아트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부산 지역의 22개 중학교를 공모를 통해 시범 운영학교로 선정하여 47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아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문화예술역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사전과 사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집단의 사전 동질성 및 사전 ·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교문화 예술교육을 위한 자유학기제 미디어아트 수업은 중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성, 목표지향성, 전반적 문화예술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론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179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