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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현민 (R.O.K Navy Headquarters) 이지웅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정균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최재성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507 - 513 (7page)
DOI
10.5916/jkosme.2017.41.6.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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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효율의 저하를 동반하는 배기 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선택적 촉매 환원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의 에미션(emission) 저감 방법과 달리 밀러(Miller) 사이클은 부가적인 장치 없이 에미션 저감과 열효율의 향상(밀러 효과)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밀러 사이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밀러 적용에 따른 열효율의 변화와 그에 따른 과급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과급 효율과 온도 효율이 밀러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실제 사이클에서 밀러 적용 방법(Early Miller, Late Miller)에 따라 나타나는 밀러 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고 설계 인자의 영향을 고찰하여 실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흡입 밸브 닫힘 시기 조정을 통해 아트킨슨(Atkinson) 사이클을 실용화한 밀러 사이클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열효율을 보상하기 위한 과급과 압축 초기 온도의 감소를 위한 중간 냉각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 때, 과급 효율, 온도 효율의 향상은 밀러 사이클의 효용성을 증가시킨다. 실제 사이클에서는 밸브 개방 면적에 따른 영향, 충전 공기 팽창에 의한 냉각, 충전 공기의 역류 등의 영향에 따라 Early Miller와 Late Miller의 효과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다.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른 성능도 고찰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밀러 사이클의 이론열효율
3. 과급 밀러 사이클의 주요 성능인자 영향
4. 실제 사이클에서의 밀러 효과의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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