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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준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99 - 135 (37page)
DOI
10.16914/kjapr.2017.1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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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대한 인식이 정책 수용성에 미치는 인과 구조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한 · 중 FTA(Free Trade Agreement, 이하 FTA) 사례를 배경으로, 정부의 정책 결정 공정성, 정책 결정 참여 기회 제공, 그리고 정책 정보 투명성을 독립 변인으로 놓고 이러한 독립 변인들이 매개 변인인 정부 신뢰와 정책 신뢰, 그리고 정책의 수혜/혜택 인식이라는 조절 변인을 통하여 정책 수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한 · 중 FTA 통상 정책과 관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 다중 집단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층화적 샘플링 방식으로 모집된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 · 중 FTA 통상 정책 결정의 공정성은 정부 신뢰와 정책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기회 제공인식 정도는 정부 신뢰와 정책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정책 결정 투명성 인식 정도는 정부 신뢰와 정책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나아가, 정부 신뢰 그리고 한 · 중 FTA 통상정책 자체에 대한 신뢰 모두 정책 수용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한 · 중 FTA 통상 정책에 대한 수혜/혜택 인식 정도는 정책 신뢰와 상호작용하여 정책 수용도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관여도를 기준으로 나눈 두 집단 간의 차이도 존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 · 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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