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주 (경동대학교) 김정희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1 - 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육전문성을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배타적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방안의 모색 차원에서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유아교사로서의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36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임금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의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난 반면, 유아의 생활지도에 관해 다른 교사와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갖는다는 항목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은 유아교사로서의 자긍심에 직접 및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은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사로서의 자긍심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배타적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방안으로, 전체 수당 항목 및 수당 금액 등 임금 규정에 명확성을 확보할 것, 경력 산정 규정을 제고할 것, 지역 및 기관간의 보수 편차를 줄일 것, 학력을 임금에 반영 할 것, 양성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양성기관에 대한 관리체계를 구축할 것 등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