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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63 - 88 (26page)
DOI
10.26857/JLLS.2015.02.1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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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상대적 효율성 개념을 토대로 국내 사이버 원격대학의 기관 운영의 현황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고등교육법상 설치 근거를 갖고 있는 17개 4년제 사이버 원격대학의 대학정보공시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교육과 연구 두 영역에 있어서의 투입-산출 간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각 기관 간 규모의 차이를 통제하여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분석기법을 활용하였으며, 분석의 초점을 투자지향 관점과 산출지향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대학 간의 상대적 효율성은 산출지향 교육투자모형을 제외한 여타 모형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투입지향 교육투자모형에서 비효율의 원인은 주로 기술적 효율성에 문제가 있었으나, 산출지향 교육투자모형에서의 비효율의 원인은 규모에 있었다. 셋째, 연구투자모형에서는 투입 및 산출지향 관점 공히 비효율의 원인은 기술적 효율성과 규모 효율성의 문제가 혼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원격교육 영역의 질 관리 쟁점과 관련하여 기관 운영의 상대적 효율성 측면이 새롭게 논의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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