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수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5 - 48 (24page)
DOI
10.26857/JLLS.2017.02.1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실천공동체의 성장 과정에 나타난 구성원의 확장학습 경험의 의미를 밝히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교사실천공동체를 형성하고, 그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활동체계를 확장하여 사회적 참여까지 나아간 확장학습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탐색하였다.
연구자는 이를 위하여 교사실천공동체 중 하나인 ‘교사선교회(Teachers Evangelical Mission: TEM)’에 참여했던 구성원의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사선교회가 실천공동체로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구성원의 확장학습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사선교회의 양육모임은 참여하는 구성원이 학습 주체로 깨어나고 성장하는 모판의 역할을 하였다. 이렇게 성장한 구성원은 분화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서로 연결되었다. 이는 ‘관계 맺기’ 경험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교사선교회의 리더는 새로운 지역과 영역에서 양육모임을 실천하였고, 그 경험을 공동체 내의 다른 구성원과 공유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되어 ‘함께 배우기’ 경험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교사선교회 구성원은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활동체계를 뛰어넘어 교육마을이라는 새로운 활동체계를 만들었다. 이는 공동체 내부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사회적 필요의 접점을 찾는 ‘경계 넘기’ 경험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동체가 생산한 지식을 외부 세계로 확장하려는 정당화의 과정이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교사선교회 사례를 통해 본 실천공동체 성장 과정
Ⅴ. 교사실천공동체 구성원의 확장학습 경험의 특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