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형 (영남대학교) 이숙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7 - 3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의 관점에서 숲 체험 학습이 아동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상황학습이 가능한 숲 체험 교육의 효과를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Vygotsky, Lave와 Wenger, Rogoff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과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논의되는 비계설정(scaffolding),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상황인지(situated cognition) 등의 핵심 이슈들을 중심으로 상황학습의 실천가능성을 숲 체험 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교육, 발도르프(Valdorf) 교육, 공동육아 교육의 국내외 관련 교육사례를 통하여 숲 체험이 아동의 생태적 성장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사회문화적 발달과 상황학습
III. 아동의 생태적 성장을 촉진하는 국내외 교육사례
IV.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