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진 (국민대학교) 문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71 - 1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장 실천가인 예술강사의 우수 수업사례를 관찰하여 교육목표, 내용, 방법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교육효과를 모색함으로써 댄스 리터러시 수업의 교수학습방법론을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추천받은 6인의 예술강사 중 댄스 리터러시를 교육적으로 잘 가르치고 있는 두 명(A, B)을 최종 선정하여 각각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A와 B 예술강사 수업의 교육과정(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과 지도법의 특징, 두 가지 측면에서 도출되었다. A 예술강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레파토리의 변화와 창작의 확장’, ‘다양한 수업방식의 활용’, ‘학생 주도적인 수업의 전개’로 파악되었고, 교육내용은 댄스 리터러시의 신체성, 인지성, 사회성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구성하였다. B 예술강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예측 불가능한 수업내용의 구성’, ‘문화 학습’, ‘주입형 학습에서 자율형 학습으로의 전환’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은 댄스리터러시의 신체성, 인지성, 감수성, 사회성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과 예술강사의 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55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