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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신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정책학회 환경정책 환경정책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5 - 118 (24page)
DOI
10.15301/jepa.2017.25.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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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지속가능성 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지식수준 및 행동의 관계를 찾아내고, 미국의 Taylor대와 한국의 경남대를 대상으로 문화적 맥락에 따라 태도나 지식수준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경남대의 태도/지식수준/행동 측정값은 Taylor대보다 높았으나, 학교의 친환경적 운영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두 대학 모두에서 지속가능성 정책을 인지하는 학생들이 지식/행동 수준이 더 높았고, 학내 관련 정책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있었기에 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한편, 미국과 한국 대학생들은 태도/지식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부분에서 지식수준의 영향력이 태도보다 더 컸다. 이는 문화적 맥락의 차이와 상관없이 지식수준의 함양이 중요하다는 의미로서, 적절한 환경지식 체득을 위하여 환경관련 수업을 통한 효율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하고, 좀 더 체계적으로 학생들에게 환경보호와 개선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행동을 하게 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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