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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21 - 131 (11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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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이용, 언제 어디서나 시청 · 제작이 가능한 일인 방송 시청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인 방송이 선호도와 몰입감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다양한 시청자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며 제작자-시청자 사이 상호작용이 강하기 때문이다. 기존 TV매체에서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시청동기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몰입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증명하였다. 이 연구에서 일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몰입감과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포맷과 매체 유형에 따른 의사사회 상호작용의 시청자 반응을 상호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일인 미디어 특성과 의사사회 상호작용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둘째, (1) BJ(Broadcasting Jockey)와 대화창을 통해 상호작용이 실시간 가능한 유형, (2) 3~5분 분량이며 기존 UGC(User Generated Contents)와 유사한 유형, (3) 레거시 미디어 (지상파 TV)에서 일인 미디어 포맷을 모방한 콘텐츠 사이 의사사회 상호작용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Rubin-Perse, Sood 선행연구를 참고 19개 설문을 통해 4개 변인(정서, 행위, 인지, 사회)의 시청자 반응을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정서적 상호작용이 다른 하위 변인보다 높은 반응을 보였으며 행위적 상호작용이 정서적 상호작용과 인지적 상호작용에 비해 콘텐츠 유형 간 차이가 컸다. 모든 변인에서 콘텐츠 유형 간 차이를 분산분석(ANOVA)을 통해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할 수 없었다. 결론적으로 첫째, 현재 일인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하는 계층은 상대적으로 적고 평균 시청시간은 아직 기존 미디어보다 상대적으로 짧아 의사사회 상호작용에 대한 시청자들 인식변화를 파악하기 어려운 단계이며 둘째 일인미디어 콘텐츠가 가진 의도적 양방향성기능(대화창)이 콘텐츠에 대한 의사사회 상호작용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목적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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