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97 - 5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튜브 시청자의 콘텐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메타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사회적 상호작용, 콘텐츠 특성, 심리적 특성 세 가지 주요 요인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 콘텐츠 제작 방향성 설정, 이용자 경험 개선 등의 실질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25개의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 21개의 콘텐츠 특성 요인, 19개의 심리적 특성 요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jamovi 2.5.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효과 크기 분석과 이질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콘텐츠 특성과 심리적 특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출판편향 가능성이 높았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계점을 고찰하고, 향후 연구과제에 대한 제언을 수립하였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 및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심도 깊은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의 콘텐츠 선택 과정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이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전략 수립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