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낙건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21184/jkeia.2023.2.17.2.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 기술 기반이 성장하면서 산업 시장에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이 제공되고 있다. 이와 함께 COVID-19로 비대면 중심의 온라인 시장환경이 구축되면서 21세기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문화콘텐츠가 디지털 영역에서 주목받으며 다양한 플랫폼과 융합되고 있다. 이에 디지털 문화콘텐츠 특성이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모두가 채택된 것은 우선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인 양방향 소통이 이용자에게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와 이용자, 제공자와 이용자, 이용자와 이용자 간 상호작용 효과가 플랫폼상에서 증대되고 있어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다양해진 디지털 문화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는 현재 이용자 대부분은 독창적이면서 창의적인 콘텐츠를 수용하고자하는 욕구가 충족될 때 소비한다. 이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이용할 때 호기심과 즐거움이 충족되어 문화콘텐츠 이용자의 만족도가 형성되고 지속해 이용 의도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