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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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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임준 (한국전파진흥협회) 최숙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9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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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과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이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정부지원 정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인력수급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현장 친화적이고 창의적인 인력양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콘텐츠를 생산하는 인력양성과 인력수급에 대한 실태조사와 인력양성방안 수립이 시급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조경제 구축을 위한 핵심 성장 동력인 디지털콘텐츠 산업에 대한 인력 양성 실태조사 및 인력양성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관련산-학 전문가들을 섭외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심층인터뷰 결과, 디지털 콘텐츠 산업과 교육 현장의 문제점으로 거버넌스의 비일관성, 시장 미성숙, 융합 교육 미진, 교육 현장의 어려움 등이 언급되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과 교육 현장의 니즈로 체계적이고 일관된 과정, 해외기술 습득, 리더십과 비기술적 융합역량, 새로운 교수법 개발, 휴먼테크에 대한 교육 필요성 등을 지적했다. 이에 디지털 실감형 콘텐츠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차별적인 역량을 포함하는 개념의 새로운 인재상인 CHAIN과 교육체계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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