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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극훈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953 - 9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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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헤겔의 용서담론을 근거로 회복적 정의의 실현과 참된 용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헤겔은 용서를 인격적 주체들간의 상호인정으로 규정하였다. 회복적 정의의 전제인 인간의 자율성, 공동체성의 근거가 된다. 그리고 회복적 정의의 궁극적인 목적은 참된 용서를 통해 정의를 회복하는 데 있는데, 헤겔의 용서담론은 이러한 회복적 정의를 실현하는데 철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용서에 관한 선행 연구는 주로 죄와 벌에 대한 피해자의 심리적 보상에 주안점을 두었다. 심리적 보상은 가해자의 사죄와 보상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형사사법은 가해자의 사죄와 보상의 정도에 따라 사면 절차를 두고 있다. 이러한 의미의 용서는 가해자의 반성과 보상을 전제로 하는 조건적 용서이다. 조건적 용서의 한계는 조건이 변화되었을 때 용서가 지속되지 못한다는 데 있다. 그에 반해서 가해자의 반성과 보상이라는 조건과 무관하게 용서하는 무조건적인 용서가 있다. 무조건적인 용서는 “용서할 수 없는 것을 용서하는 것”으로 도덕적 용서이다.
이 논문은 조건적 용서와 무조건적 용서의 화해의 가능성을 헤겔의 상호인정에서 발견하고자 한다. 논의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헤겔의 형벌론과 회복적 정의 개념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헤겔의 용서담론을 회복적 정의의 맥락에서 살핀다. 이후 데리다의 무조건적인 용서를 둘러싼 논란을 제시하고 영화 <밀양>분석을 통해 참된 용서의 가능성을 살핀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죄와 벌 그리고 회복적 정의
3. 헤겔의 용서담론
4. 무조건적 용서와 조건적 용서: 용서의 윤리와 용서의 정치
5. 교정과 진정한 용서: 영화 〈밀양〉 담론과 관련하여
6. 결론
참고문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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