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강릉원주대학교)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45 - 4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분석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학대, 체벌, 훈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W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140명의 질문지에 대한 답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학대에 대한 인식은 고통을 주는 것, 되풀이 되는 것, 지워지지 않는 것, 불법적인 것, 백해무익한 것, 되돌릴 수 없는 것, 조절되지 못한 것 등 7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체벌에 대한 인식은 성장을 저해하는 것, 이중적인 것,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반복되는 것, 조절이 필요한 것, 도움이 되는 것, 기준을 주는 것 등 7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훈육에 대한 인식은 안내해주는 것, 성장에 필요한 것, 양면적인 것, 가르침을 주는 것, 유해한 것 등 5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가 학대, 체벌, 훈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사교육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