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01 - 1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권도 교육 소비자인 학부모와 수련생이 태권도 교육 서비스를 구매한 후 소비자 만족도가 수련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여 성공적인 태권도장 경영과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학부모와 수련생에게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과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태권도장에 다니는 수련생 194부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고, 작성된 설문지는 Window용 SPSS/PC+12.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의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첫째,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yAnalysis:EFA)과 신뢰도분석(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를 실시하여 Cronbach's Alpha(α)의 값으로 신뢰도를 판단하였다. 둘째, 태권도 수련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태권도 교육 서비스 구매 후 소비자만 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태권도 교육 서비스 구매 후 소비자 만족도가 수련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급수에 따른 태권도 교육 서비스 구매 후 소비자 만족도를 알아보니 회원만족, 수련만족, 지도자만족, 소비자 만족 항목에서 유급자가 유품자 보다 만족도가 더 높았다. 둘째, 수련 빈도에 따른 태권도 교육 서비스 구매 후 소비자 만족도는 주5회 수련이 주3회에 비해서 더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태권도 교육 서비스 구매 후 소비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수련 지속 욕구와 수련 지속 의지도 높았다. 넷째, 태권도 교육 서비스 구매 후 소비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참여지속 욕구와 참여지속 의지가 강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368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