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태권도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들의 태권도 수련결정 및 지지 동기와 기대, 그리고 태권도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A 시에 거주하며 H 태권도장에서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학부모 중 12명을 단순무작위표본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에 동의한 학부모들은 반 구조화된 인터뷰에 참여하였다. 전사된 인터뷰는 Braun & Clarke(2006)의 6단계 주제 분석으로 분석되었으며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구성원 간 검토, 동료 간 협의, 그리고 심층적 기술 방법이 활용되었다. 주제 분석 결과 학부모들은 태권도 수련을 통해 자녀들의 ‘자신감 향상’과 ‘신체건강 발달’을 기대하였고 ‘학부모들의 과거 태권도 수련경험’이 자녀들의 태권도 수련을 결정하고 지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학부모들은 태권도 교육결과에 만족을 보였으며 자녀들의 ‘신체건강’, ‘자신감’, ‘사회성’의 주된 변화에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비록 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이 신체적 건강과 자신감, 그리고 공동체 생활습관 형성 및 도덕적 행동 함양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밝혔지만 태권도 지도자들은 모든 태권도 수련이 자동적으로 이러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이끌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며 태권도의 교육적 효과는 지도자의 교육철학, 역량, 지도방법, 그리고 교육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의미 있는 교육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선 지도자들은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의도적으로 계획하고 긍정적인 교육환경에서 지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