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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6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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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한국의 국기(國技)로 인식되고 있던 태권도가 마침내 올해 3월에 법적 지위를 인정받았다. 태권도 국기 지정은 태권도 동북공정에 대응하고, 태권도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 지도자의 태권도 역사 인식과 교육에 대한 사례를 바탕으로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G광역시 태권도 관련 기관에 근무하며 10년 이상의 지도자 경력을 가진 3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태권도 지도자 실태의 문제점은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 부족, 편협적인 선수 육성, 신체활동 중심의 스포츠 문화, 태권도 역사 교육프로그램의 부재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에 따른 해결 방안으로는 자격제도의 변화와 역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태권도 문화유산 구축, 정규 교육과정을 통한 태권도 역사 교육 그리고 태권도 역사 인식의 전환과 같은 의미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태권도장과 대학 그리고 태권도 단체의 지도자에게 실질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며, 이를 위한 교육 정책 구성에도 중요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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