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이원일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4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21 - 143 (23page)
DOI
10.21812/kjsp.2024.10.31.4.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권도 지도자들의 내용교수지식(PCK) 구성요소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태권도 교육 현장에서 내용교수지식의 구성요소들이 어떠한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탐색하고, 관련 지식이 형성된 요인 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력 5년 이상 총 8명의 태권도 지도자와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고, 수업 노트, 수련 계획표, 수업 일지 등의 문서 자료를 면담 자료와 함께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태권도 지도자들은 태권도 교육 목표에 대한 지식, 태권도 교육과정 및 교육 내용에 관한 지식, 태권도 교수법 지식, 태권도 평가 지식, 태권도 에 대한 학생의 학습 지식, 태권도 교육환경 지식의 여섯 가지 지식을 고르게 함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태권도 지도자들은 지도자 개인의 교수지향, 대학에서의 교육, 주변 타자와의 상호작용 등으로 지식을 형성해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첫째, 태권도 지도자 지식 구성요소의 확장, 둘째, 태권도 지도자 교육에 있어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요구되는 현장 중심의 지도자 교육이 수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으며, 태권도 지도자들이 학습 공동체를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와 수업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체계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태권도 세부 기술 지도 과정에서 구현되는 내용교수지식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재정비를 통해 태권도 교육의 정체성 정립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