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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유진 (서울대학교) 김은정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사학회 한국체육사학회지 한국체육사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5 - 7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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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태권도지도자 교육의 시기별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데 있다.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해방 이후를 기점으로 194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태권도지도자 교육의 변화를 세 단계로 구분하였고, 각각의 시기를 경험한지도자들을 인터뷰하였다. 태동기(해방 이후∼1960년대)에는 각 관을 중심으로 태권도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열악한 수련환경으로 인해서 태권도지도자 자격과 체계적인 지도자 교육이 부재하였다. 형성기(1970∼1980년대)에는 태권도 공식 기관의 지도자 양성 교육이 전개되었고, 겨루기 경기가 활성화되었으며, 태권도학과의 설치는 태권도지도자 증가에 영향을미쳤다. 발전기(1990∼2000년대)에는 태권도지도자 교육의 전문성이 확대되면서 태권도 사범 연수 과정은 세분화하였고, 품새와 시범 등의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태권도학과에 진학한 지도자는 전문적인 이론 및 실기 능력을 배양하게되었다. 이러한 양상을 통해서 앞으로 태권도지도자 교육의 방향은 다양한 교육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교육자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는 데 더욱 주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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