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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준형 (메인주립대학교)
저널정보
세계태권도문화학회 세계태권도문화학회 세계태권도문화학회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7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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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교육이 태권도 수련생들의 정서적, 사회 관계적, 그리고 총체적 영역 행동변화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태권도 수련생들의 학부모들의 인식을 이해하고, 두 국가간의 학부모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300명의 태권도수련생들의 학부모들은 태권도 수련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지 (Effects of Taekwondo Education Survey) 에 응답하도록 요청되었다. 그 중 88 명의 한국인 태권도수련생 학부모와 91명의 미국인 태권도 수련생학부모, 총 179명의 태권도수련생들의 학부모가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기술적통계와 Chi-square에 의해 분석되었다.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한국과 미국 학부모들의 응답들은 척도에서 유사한 차이들을 보였지만, 두 국가의 학부모 모두 태권도수련이 자녀들의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하였다. 이 연구의 흥미로운 발견은 약 27.5%의 미국인 학부모들이 태권도교육이 자녀들의 강인한 정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했다고 응답한 반면, 상당히 높은 비율의 한국인 학부모들은 (50%) 태권도교육이 자녀들의 강인한 정신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지못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높은 비율의 미국의 학부모들은 (50.6%) 태권도교육이 자녀들의 자제력을 기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한 반면, 미국학부모보다 낮은 비율의 한국 학부모들은 (35.2%) 태권도교육이 자녀들의 자제력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하였다. 이것은 한국과 미국의 다른 교육철학과 방침 때문일 것 이다. 비록 두 국가간의 학부모들안에서 태권도교육이 자녀들의 행동변화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인식들은 유사한 차이를 보였지만, 두 국가의 학부모들의 태권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내비치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한다면 좀더 많은 태권도기회가 어린이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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