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경 (전주대학교) 이진한 (전주대학교) 윤호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57 - 83 (27page)
DOI
10.51223/kosoma.2018.05.12.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 학부모 만족도,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의 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태권도장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총371부를 분석하였으며,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SPSS 23.0,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녀 및 학부모의 특성 중 관계마케팅에서 자녀의 연령, 자녀의 태권도 수련 기간, 학부모 연령, 월 가계소득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부모 만족도는 자녀의 성별, 태권도 수련 기간, 학부모 월 가계소득 순으로,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는 월 가계소득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장 관계마케팅 요인 중 유대관계, 관계지향성, 전문성, 시설 순으로 학부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장의 관계 마케팅 요인 중 유대관계, 관계지향성, 커뮤니케이션 순으로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장의 학부모 만족도는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태권도장에서 학부모와의 관계는 수련보다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보내는 선행연구에 따라 학부모와의 SNS, 전화 등을 활용하여 자녀의 교육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관계마케팅이 태권도장경영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2209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