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민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태권도장 학부모가 생각하는 태권도장 SNS마케팅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태권도장 SNS마케팅의 경쟁우위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태권도장 학부모를 대상으로 261부의 표본을 추출하였고, SPSS 24.0, AMOS 18.0과 Excel 2014를 활용해 기술통계,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그리고 4사분면 도식화(IPA매트릭스)를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태권도장 SNS마케팅의 문항별 중요도와 만족도 우선순위 중 중요도는 정보교환과 정보유용이 각 4.62로, 만족도는 즐거움이 4.52로 가장 우선순위에 위치하였다. 둘째, 태권도장 SNS마케팅의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우선순위 중 중요도는 상호작용성과 정보제공성이 각 4.28, 만족도는 유희성이 4.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장 SNS마케팅 IPA매트릭스의 문항별 각 사분면을 살펴보면, Ⅰ사분면에는 정보접근가능이 나타났고, Ⅱ사분면에는 정보교환, 타 사용자와의 관계, 공감대형성, 정보 스크랩 및 저장, 정보유용, 충분한 정보 제공, 정보가치, 정보의 믿음, 전문적인 정보, 구성원 정보 신뢰가 나타났다. Ⅲ사분면에는 타 사용자에게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출처가 나타났고, Ⅳ사분면에는 쉬운 메뉴 찾기, 쉬운 가입절차, 흥미, 즐거움, 이벤트즐거움이 나타났다. 결론 태권도장은 SNS마케팅을 통해 최신의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학부모에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부모와의 장기적 관계형성을 위해 흥미와 감성을 자극하되, 자극적이지 않고 피로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적정선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