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민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25 - 6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구단의 SNS마케팅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SNS마케팅에 대한 우선순위를 통해 중점개선 영역에 대한 정보제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프로스포츠의 지속가능한 경영효율화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전국지역에 있는 스포츠팬을 모집단으로 총 249개의 설문지를 배포한 후, 신뢰성이 결여된 13부의 설문자료는 제외하고 최종 236부를 자료 처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과 Excel(2016)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각 문항의 평균값을 토대로 4사분면으로 도식화(IPA 매트릭스)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프로스포츠구단 SNS마케팅 중요도-만족도 분석결과, 중요도 요인으로는 구성원의 정보신뢰, 정보의 믿음, 정보교환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 요인으로는 정보접근가능, 이벤트 즐거움, 흥미 순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스포츠구단 SNS마케팅 중요도-만족도 우선순위 비교분석 결과 중요도에서는 구성원의 정보신뢰가 만족도에서는 정보접근가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로스포츠구단 SNS마케팅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분석결과 Ⅰ사분면(현상유지)에는 정보교환, 타 사용자와의 관계, 정보접근가능, 커뮤니케이션, 흥미, 이벤트 즐거움으로, Ⅱ사분면(집중노력지향)에는 쉬운 메뉴 찾기, 정보의 가치, 정보의 믿음, 구성원간의 정보의 신뢰, Ⅲ사분면(열등순위)에는 정보 스크랩 및 저장, 원하는 정보제공, 정보의 출처, 전문적인 정보, Ⅳ사분면(과잉노력지양)에는 공감대형성, 정보유용,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