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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기 (이지태권도) 정경회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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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권도장 경영 효율성 및 고객관리 차원의 관계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태권도장 지도자와 수련생, 학부모의 관계마케팅,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태권도장 지도자와 수련생, 학부모의 관계마케팅은 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장 지도자와 수련생, 학부모의 관계마케팅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장 지도자와 수련생, 학부모의 관계품질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태권도장의 효율적인 성장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수련생, 학부모와의 유대전략이 필수적이며 지도자는 이들과의 긍정적인 관계성을 확고하게 형성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태권도장의 운영은 매우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발생하고 있고 태권도 시장도 매우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태권도 시장의 무한 경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인 수련생과 학부모와의 고무적인 관계를 이끌어 내기 위해 태권도장 관장 및 지도자의 역량과 자원을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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