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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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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웅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01 - 806 (6page)
DOI
10.5916/jkosme.2017.41.9.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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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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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축계 안정성확보를 위해 수행된 일련의 축계정렬 연구는 주로 준정적상태(quasi-static)에서 수행되어왔다. 선박의 축계는 축 끝단 프로펠러 하중의 영향으로 프로펠러축을 지지하고 있는 선미관 베어링에 국부하중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국부하중의 크기와 분포는 축과 베어링간의 상대적 경사각에 의해 결정되는데 수력학적 동적 과도상태에서 프로펠러 힘에 의한 추력편심이 하방으로 작용하여 축이 아래로 처지게 되는 경우 하중은 선미관 후부베어링 끝단으로 더 크게 치우쳐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축계 안정성 평가를 위한 축 동적 거동 분석을 5만톤급 중형화학제품운반선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엔진부하의 증가에 따른 프로펠러 힘에 의해 축의 거동이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펠러 근방에서 직접계측을 수행한 선행연구결과와 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직접계측의 대체방법으로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계측 및 해석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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