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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철오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이재웅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김종호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정렬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58 - 264 (7page)
DOI
10.5916/jkosme.2018.42.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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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변형이 축계 베어링 손상사고의 한 가지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선주 및 선급에서는 선체변형을 고려한 보다 강화된 축계정렬해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관련 기준 및 규정 또한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업계와 선주 및 선급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73,000 CBM 액화천연가스의 흘수 변화에 따른 전선구조해석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실시하고 전선구조해석으로부터 얻어진 축계의 상대변위를 이용하여 축계정렬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선구조해석은 선박의 흘수 변화를 고려한 3가지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선체변형에 따른 베어링 하중 변화가 축계정렬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 하였다. 선체변형을 고려한 경우에서도 축계지지베어링 하중은 허용 하중 이내에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축계정렬기준
3. 선체변형을 고려한 축계정렬 해석방법
4. 축계정렬해석
5. 해석 결과 및 고찰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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