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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48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89 - 22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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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대학 학술적 글쓰기 학습은 소논문작성하기를 중심으로 전개될 필요가 있으며, 국내의 글쓰기 수업의 여건을 고려할 때 ‘미완의 소논문 완성하기’가 학술적 글쓰기 학습의 유용한 방안일 수 있음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연구가 진행됐다. 첫째, 학술적 글쓰기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학술적 글쓰기 학습의 중심에 놓여야 하는 글쓰기가 어떤 것인지를 논구했다. 둘째, 학술적 글쓰기에서 학습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관련 자료에 압도되지 않고 자신의 새로운 주장을 자신 있게 펼치는 것이라는 점을 직시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탐구했다. 셋째, 열악한 여건 속에서 의미 있는 학술적 글쓰기 학습을 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 방안이 무엇이며, 그에 입각한 학습의 실효성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술적 글쓰기 학습은 소논문작성하기를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그럴 경우 학습자의 혼란을 최소화하면서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소논문작성하기 학습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종합적 사고력이며, 이는 칸트의 반성적 판단력과 유비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서 인간의 자연스러운 사고력이다. 셋째, 열악한 학습 여건을 고려할 때, 미완의 소논문작성하기는 대학 학술적 글쓰기 학습의 유의미한 한 방안이다. 넷째, 미완의 소논문작성하기 학습을 통해서, 학습자는 문제 상황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자신이 세운 통합적 틀 내에서 적절하게 위치시키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세상의 다른 사람들과 합리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료를 활용한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게 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학술적 글쓰기의 정의와 소논문작성하기
3. 소논문작성하기와 종합적 사고력
4. 소논문작성하기와 칸트의 반성적 판단력
5. 미완의 소논문 완성하기
6.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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