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석 (부경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6輯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441 - 47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3년 8월 교과서 검정을 통과하여 일선 고등학교에서 학습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현행 11종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세부장르로서 영상문학 분야의 제제 수록 방식과 그 적합성 여부에 대해 논구한 결과이다. 분석 제재로는 시나리오 「내 마음의 풍금」과 「서편제」를 선별했다. 해당 제재로 선정된 작품 별로 ‘수록 방식’, ‘제제 선택 이유’, ‘학습활동’을 분리하여 특성을 분석했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현행 교과서 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했다. 교과서 별 수록 방식의 장단점이 뚜렷하게 나타나고는 있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 수록 체제의 편중성과 관련 전공 지식의 부재를 숨기기 어려웠다. 특히 영상문학의 제재 선택 이유와 발췌 형식에서 교과서 체제 상 적지 않은 결함이 노출되고 있었다. 이중 가장 시급한 문제는 해당제재를 선택하고 가르치는 교육 과정에 대한 필연적이고 전문적인 견해를 도외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영상문학 제재의 분포와 그 불균형성
3. 『문학』교과서에 다수 수록된 시나리오 분석
4. 학습 활동과 연계 학습의 궁극적 목적
5. 영상문학 교육 제재 선정과 『문학』교과서 편찬상의 기준에 대한 재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