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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徐姈男 (국립해양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48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1 - 69 (39page)
DOI
10.29334/MHSH.2017.12.4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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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 사원의 특징적인 가람배치는 하나의 금당을 중심에 두고 금당 앞 좌우에 동-서로 탑이 배치되는 쌍탑일금당식이다. 이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등장하여 이후 통일신라시대의 전형적인 모습이 된다. 쌍탑식 가람배치 사원은 사천왕사부터이며, 이후 신라적 틀이 갖추어지는 감은사를 거쳐 영축사 · 천군리사 단계부터 전형화된 가람배치 사원들이 건립되며 이렇게 정형화 되어 가는 가람배치를 ‘통일신라식’ 가람배치라고 하고자한다. 통일신라식 가람배치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경 · 종루의 배치이다. 경 · 종루를 동 · 서회랑 연결선상에 남단으로 돌출되게 배치하고 그 남쪽에 평탄대지를 조성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종교적 의례에 참여할 수 있는 광장을 구성하고, 중심사원 내부는 좌우대칭 구도에 맞는 엄격한 가람배치로 완성된다.
이 외에도 가람배치 각 구성요소의 속성분석, 類型化 결과 대지모양은 남북길이가 동서길이보다 긴 장방형, ‘凹’자상 회랑, 남회랑 중앙에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중문, 금당 중앙 앞쪽에는 석등 1기가 배치되고, 금당은 정면 5칸 측면 5칸의 내외진 구조, 강당은 정면 7칸 이상 측면 4칸으로 도리칸 중앙 기둥열 전체가 감주되어 넓은 고주칸을 가진 통칸 구조이며, 강당 좌우에는 2실 1동의 건물지가 갖추어지는 것을 ‘통일신라식’ 典型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영축사지 창건은 천군리사지와 같은 단계로 추정되며, 이 두 사원의 건립을 계기로 전형적인 ‘통일신라식’ 가람배치가 정립된다고 보인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검토대상 사원의 가람배치
Ⅲ. 가람배치 구성 요소의 변화와 발전
Ⅳ. ‘統一新羅式’ 伽藍配置의 성립과 영축사지 창건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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