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영진 (인천대학교) 권순창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3 - 59 (17page)
DOI
10.20462/TeBS.2017.12.18.6.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부는 한국음식산업의 해외 진출 필요성을 자각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의 외국인에 대한 음식 정보의 개선은 유효한 결과를 가지고 왔으나, 대기업과 프랜차이즈 식당이외에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물은 존재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음식문화의 해외 정착이 많은 물리적비용과 시간적비용을 요구한다는데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취할 수 있는 의사결정은 온라인을 통한 진출이다.
해외직접구매와 해외직접판매의 폭발적인 증가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대두되었고, 국내 중소기업 또한 한국식품의 해외진출 방법론으로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본 논문에서는 한식세계화를 위한 중소기업해외진출의 사전전략으로서 온라인을 통한 B2C수출의 고려요인을 논하였다.
기존선행연구와 통계자료 그리고 외국보고서 및 통계를 고찰해 보았을 때 기업자체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활성화방안이외에 정부지원의 필요한 다양한 고려요인이 도출되었다. 기업관점에서는 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비즈니스모델과 목표시장의 고려가 선행되어야 하며, 정부지원으로서는 결제시스템과 운송시스템 그리고 통관정보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대두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Online Food Market Status
Ⅵ. Considerable Factors of US Online Food Market Entry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690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