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6-2017년의 2년 동안 전국 단위의 대규모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한 로짓 모형에 대한 추정을 통해, 해외직접구매 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특성을 국내 온라인 쇼핑몰만을 경험한 이용자의 특성과 비교 분석한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제품 구매 관련 성향, 인터넷 쇼핑 매체 보유 및 인터넷 서비스 이용 등 분석에서 고려된 모든 측면에서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와 국내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간에 상당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는 대도시의 소규모 가구의 미혼인 고소득 구성원이라는 특성이 해외직접구매 이용자를 대표하는 반면, 국내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는 교육수준이 높은 고소득자 또는 무직인 성인 남성이라는 특성으로 대표된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유 여부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 확률을 높이는 반면에 모바일 앱의 활용성이 떨어지는 해외직접구매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으며,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 역시 동일 제품에 대해 많은 사이트들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에 대해서만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매 성향과 관련해서 해외직접구매 이용자는 유행에 민감한 성향인 반면, 국내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는 가격 정보 검색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차이들은 국경을 넘나드는 해외직접거래가 국내 온라인 거래와 그 특성과 이용 측면에서 차별화됨을 의미하며, 해외직접거래에 대한 별도의 연구적·사업적 관심과 정책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III. 해외직접구매 이용 현황 및 추이
Ⅲ. 실증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