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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진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5 - 95 (21page)
DOI
10.20462/TeBS.2017.06.18.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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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이 4월부터 영업을 개시하였다. 인터넷을 통하여 대부분의 업무 처리가 가능한 인터넷전문은행이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은행의 오버뱅킹(over-banking) 문제 해결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잠재적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UTAUT2모형을 중심으로 혁신성, 인지된 위험요인을 추가하여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 사용자 수용모형을 제안한다. 리서치 전문회사를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 확보된 341 샘플을 AMO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성을 제외한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가격가치, 성과기대, 노력기대 순으로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위험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 및 경험은 잠재요인들과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인터넷전문은행의 고객 확보와 영업 전략 설정에 실무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 Hypotheses
Ⅳ. Research Methodology
Ⅴ. Data Analysis
Ⅵ.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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