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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림 (경희대학교) 김학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37 - 153 (17page)
DOI
10.20462/TeBS.2018.8.19.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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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은 2017년 국내에 최초로 도입되어 대중적으로 확산되며 소비자의 금융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기존에 존재하던 인터넷뱅킹과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전문은행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터넷 전문은행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술준비도와 제도기반 신뢰를 주요 변수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기존 인터넷뱅킹과 비교하여 소비자의 수용 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기존 인터넷 뱅킹 사용자를 4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전문은행의 경우 기술준비도의 하위 변수인 낙관성과 혁신성의 긍정적 영향과 불안감의 부정적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상황적 타당성은 인터넷 전문은행에서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경우 인지된 용이성이 중요하게 나타났으나, 지속사용의도로 효과적으로 연결되지 못함을 확인하였다. 반면 기존 인터넷뱅킹 사용자들에게는 인지된 유용성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Ⅵ.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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