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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Qiuhan Lyu (경희대학교) Inwon Kang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53 - 169 (17page)
DOI
10.20462/TeBS.2017.04.18.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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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SNS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존성 수준을 부정적인 결과물로 다루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의존성 수준을 기업측면에서 관리의 대상으로 살펴보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SNS에 대한 의존성 수준이 이용자들의 자발적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의존성이 높은 이용자들이 기업의 측면에서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NS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의 동기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살펴보고, SNS 의존성이 이용자들의 몰입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SNS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 이용자 20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인관관계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적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검증 결과, 개인 동기적 요인들 중 사회적 상호작용이 SNS 의존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의 심리적 요인들 중에서는 충동성이 SNS 의존성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NS 의존성은 이용자들의 몰입행동인 역할 내 행동(in-role behavior)과 역할 외 행동(extra-role behavior)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역할 외 행동에 더 높은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 Research Hypothesis
Ⅲ. Methodology
Ⅳ. Finding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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