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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헌 (서강대학교) 김진화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05 - 217 (13page)
DOI
10.20462/TeBS.2017.02.18.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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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는 소셜미디어 사용자에 의해 생성된 정보뿐 아니라 다른 매체에 의해 생성된 정보도 함께 전파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전파되는 정보의 근원을 제품유형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정보확산 거리를 단축시켜주는 사이중앙성의 영향인자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제품유형은 탐색재와 경험재로 각각 대표할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하였으며, NodeXL의 트위터에서 관련 정보를 요청한 후 분석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이중앙성분석 및 웹사이트의 도메인, URL 정보를 토대로 정보원의 종류와 콘텐츠 구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소셜미디어 및 커뮤니티와 같이 개인의 경험과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빠른 정보획득이 가능한 매체 활용은 경험재에서 확산속도를 단축시켜주며, 많은 사용자에 의해 정보가 공유되었다. 반면, 소셜미디어나 커뮤니티와 같이 개방적 참여매체보다는 온라인뉴스와 IT전문매체가 탐색재에서는 정보확산에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본적으로 제품유형에 따라 추구하는 매체의 특징이 있으며, 제품특징에 고려하여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매체에 좀 더 접촉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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