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관 (경희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민정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통권 제86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5 - 30 (16page)
DOI
10.31667/jhts.2021.2.8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가 일상에 밀접한 관계를 지닌 현재, 소셜미디어 관광정보가 정보 이용자들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 십스 모델을 근거로 공감이 확인 행동을 유발하는지, 확인 행동에 따라 참여 행동이 유발되는지, 그리고 참여 행동이 공유 행동 및 확산을 유발할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도시재생 사례지역 중 하나인 ‘행리단 길’에 대한 정보를 수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쳐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시행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한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가치가 공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H1), 다음으로 공감이 확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H2), 확인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 관계(H3), 참여가 공유/확산에 미치는 영향 관계(H4)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관광정보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국내 관광연구 분야에서 많이 적용하지 않은 SIPS 모델을 적용하여 관광소비자 행동 변화를 분석한 연구라는 데 큰 의의가 있으며,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SIPS 모델의 구조적 영향 관계에 대하여 파악한 본 연구의 결과는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