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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81 - 288 (8page)
DOI
10.21184/jkeia.2017.12.11.8.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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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2 교육현장에서 컴퓨터과학 교육에 대한 요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교육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이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왜 언플러그드 활동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충분한 동기를 제공하진 못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언플러그드 활동의 학습맥락으로써 컴퓨팅 동화를 선택하고 컴퓨팅 동화가 예비교사들의 컴퓨터과학의 개념 습득과 태도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우선 컴퓨팅 동화는 문헌분석을 통한 컴퓨터과학 개념 추출, 플롯과 에피소드개발 그리고 스토리 창작 등의 절차에 따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7개의 챕터와 23개의 컴퓨터과학개념으로 구성된 컴퓨팅 동화와 언플러그드 활동자료를 개발하였다. 이후 예비교사 125명을 실험 및 비교집단으로 무선 배치한 후 총 4주에 걸쳐 주당 2시간씩 총 8시간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컴퓨팅동화기반의 언플러그드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컴퓨터과학 개념 평가 및 태도 검사 점수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p<.001).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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