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학 (경희대학교) 김성용 (경희대학교) 유연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9 - 138 (20page)
DOI
10.16915/jkapesgw.2017.12.31.4.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이 관중의 팀 애호도와 관람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국내 프로야구 경기장을 방문한 관중을 대상으로 총 225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 중촉진, 가격, PR, 제품, 장소 요인은 행동적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 중 가격, 촉진, PR, 제품, 장소 요인은 인지적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 중 가격, PR, 촉진, 제품 요인은 태도적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 중 장소, PR, 가격, 제품 요인은 경기 활동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 중 장소, PR, 가격 요인은 경기환경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프로야구 구단은 이채로운 프로그램, 합리적이고 맞춤형의 가격 프로모션 및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다양한 행사 등이 요구되며, 관중의 경기관람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기장 시설에 대한 전문가의 지속적인 관리 및 개발이 더욱 필요하고 지역경제와 이미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보 전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